2023.3.31 05:10 공릉 백세문에서 출발하여 20:00에 불광동 대호아파트 입구에 도착.
불수사도북은 수도권 강북 5산을 종주하는 산행 코스인데 종주 산행, 트레일 러닝 코스로 인기가 높다. 전체 길이가 45 Km 전후이다. 이 코스를 연속으로 왕복 또는 3회전 하는 철인들도 있다.
대개 공릉산백세문에서 출발하여 불암산 , 수락산, 사패산 찍고 사패능선, 포대능선으로 도봉산 신선대 오른 후 우이역으로 내려와서 북한산 백운대를 정점으로 하고 하산길에 문수봉, 비봉, 향로봉, 족두리봉을 거쳐 불광동 대호아파트 쪽으로 내려오면 마무리된다. 북한산 하산길에 여러 봉우리를 거치면서 오르막, 내리막이 심하기 때문에 북한산까지 오르는 것 이상으로 하산길이 힘들어서 불수사도북북북 코스라고 우스개 소리로 얘기한다.
백운대에 우리나라 사람보다 외국인이 더 많이 보여서 외국 여행 온 것 같은 기분이다. 우리나라에서의 산행이 외국인들에게도 인기 종목이 된 모양이다.
20시 정각에 날머리인 대호아파트에 도착하였다. 몸은 쓰러질 듯 힘들지만 마음은 홀가분하고 벅차다.
도봉산부터 오르막에서는 멀미가 났다. 한번도 그런 적이 없었는데. 산행에 부담될까봐 파워젤 외에는 먹는 양을 최소화했더니 속이 비어 허기가 져서 그런 것 같다. 다음부터는 적절한 중간 보급을 해야겠다.
지리산 화대종주보다는 쉽지 않겠나 생각했는데 , 우열을 가리기 어려울 정도로 만만치 않은 코스이다.